FAQ

리얼스틱의 글루타민산나트륨(MSG) 첨가 여부

project21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21살까지 건강하게프로젝트21입니다.


리얼스틱의 글루타민산나트륨(MSG) 첨가 여부에 대해 공인검사기관의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답변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리얼스틱에는 MSG를 첨가하지 않았으며, 이는 공인검사기관의 검사결과에 기반하여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안심하고 저희 제품을 급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MSG 무첨가에 대한 상세 설명을 전달드립니다.



1. MSG는 국내시험기관에서는 직접 측정이 불가하며 글루타민산 함량을 통해 추정만 가능

공인검사기관에 검사를 의뢰하는 과정에서 글루타민산나트륨(MSG) 함량을 직접 검사하는 것은 불가하며 글루타민산 함량을 통해 추정만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내 반려동물 식품 공인검사기관인 한국사료협회와 단미사료협회 각각의 상세한 답변 내용을 함께 공유드립니다.


- 단미사료협회(044-863-5791): 글루타민산나트륨(MSG)를 직접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글루타민산 함량에 약 1.14를 곱해 결과값만 제공한다. 이때 글루타민산은 단백질에 가장 많은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결과값에 대해 그만큼의 MSG를 첨가했다라고 해석할 수 없다.


- 한국사료협회(02-581-5723): 글루타민산나트륨(MSG) 분석은 측정장비가 고장날 가능성이 커서 진행하지 않는다. 관련 분석으로는 글루타민산 측정만 가능하다. 이때 글루타민산은 단백질 자체에 함유되어 있어 이를 통해 MSG 함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는 없다.



2. 일반 닭고기와 리얼스틱의 글루타민산 함량 비교를 통한 MSG 첨가 여부 확인

MSG를 직접 측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저희는 리얼스틱 조선토종닭과 일반 닭고기의 단백질 함량과 글루타민산 함량 비율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MSG 첨가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가정

- MSG를 별도 첨가하지 않았다면 글루타민산 함량은 단백질 함량에 비례하여 측정될 것임. 때문에 리얼스틱의 글루타민산/단백질 비율은 일반 닭고기의 글루타민산/단백질 비율과 비슷할 것이다.

- MSG를 별도로 첨가했다면 글루타민산/단백질 비율은 일반 닭고기의 비율보다 훨씬 더 높게 나올 것이다. 이는 글루타민산이 닭고기 단백질 뿐 아니라 MSG 첨가물에서도 검출되기 때문이다.


2) 비교분석

품명 조단백질  글루타민산글루타민산/단백질 비율
리얼스틱 조선토종닭  12.35%  1.86% 15.06%
 일반 닭고기(평균)22.9% 3.744% 16.35%
리얼스틱 조선토종닭 자료 출처: 한국사료협회 분석 결과 (첨부파일 참고)
일반 닭고기 자료 출처: IFT, Monosodium glutamate (MSG), Food Technology, 41(5), 1987


3) 분석결과

- 리얼스틱의 글루타민산/단백질 비율은 15.06%로 일반 닭고기의 평균적인 수치인 16.35%보다도 적은 값을 보입니다.

- 리얼스틱에 MSG를 첨가했다면 일반 닭고기보다 높게 수치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리얼스틱에는 MSG를 넣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추가정보

위의 설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글루타민산과 글루타민산나트륨(MSG)에 대한 기술적 내용을 간단히 공유드립니다.


- MSG = 글루타민산나트륨 = 글루타민산 + 나트륨

- 글루타민산은 단백질에서 가장 흔한 아미노산. 글루타민과 다른 아미노산들이 결합해 단백질을 이룸.

- 글루타민산에는 결합형 글루타민산과 유리형 글루타민산이 있음. 결합형 글루타민산은 다른 아미노산들과 결합해 단백질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이고, 유리형 글루타민산은 단백질이 아닌 글루타민산 자체로 물에 이온 상태로 있는 것을 의미함

- 닭고기의 글루타민산나트륨 함량이 0.02% 수준이라는 자료는 유리형 글루타민산을 기준으로 한 값으로, 국내 시험검사기관에서는 기계 고장 가능성 때문에 유리형 글루타민산만 별도로 검사할 수 없음. 결합형과 유리형을 모두 통합한 값만 검사 가능함.

 



리얼스틱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저희 카카오톡@프로젝트21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집사님들께서 마음 편히 믿고 급여하실 수 있게끔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1살까지 건강하게

프로젝트21 드림


-----


[내용 추가]


서울대 농생명과학대 공동기기원에서 추가로 진행한 유리형 글루타민산 검사가 결과 공유드립니다.


- 유리형 글루타민산 검사 결과값: 0.067%

- 0.1% 이하의 미미한 수치는 원물 자체에 기본적으로 있는 수준으로 이를 통해 리얼스틱에는 MSG를 별도 첨가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음


검사 결과는 첨부한 파일로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